해외여행 출발 전 점검 사항 최종 정리

해외여행 첫 출발을 앞두고 이것저것 많이 준비한다고 해도 준비가 부족하지는 않은지, 주의해야 할 점들은 없는지 흥분됨가 동시에 초조하기 마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새로운 세계로 떠나기 전 마지막으로 점검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여행

우선 이 글이 처음이신 분들은 이전 글을 먼저 읽어주세요.

  1. 해외여행 처음인 분들을 위한 준비 과정 알아보기
  2. 해외여행 장소 결정하기는 방법

시차 극복을 위한 충분한 시간 확보하기

첫 해외여행 계획할 때 가능한 한 많은 곳을 방문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한 번 긴 여행을 떠난다면 과연 몇 개의 목적지를 방문할 수 있을까요?

하루에 얼마나 많은 곳들을 둘러 볼 수 있을까요? 한국과는 다른 피할 수 없는 시차 적응을 위해선 적어도 방문지에서 처음 하루나 이틀 동안은 천천히 여행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거리 비행을 마치고 회복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힘든데, 시간대 변경까지 고려하면 시차 적응은 피할 수 없는 부분이 됩니다.

8개의 시간대를 넘을 때마다 적응하는 데 약 1주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서부에서 유럽으로 비행기를 타는 경우, 몸과 마음이 새로운 시간대에 적응하는 데 며칠이 걸릴 수 있습니다.

시차적응의 영향을 최소화하려면 여행 전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한두 시간 늦게 일어나는 등 서서히 일정을 조정하여 신체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세요.

식사 시간도 같은 방식으로 조절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비행 전, 중, 후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세요.

도착하면 낮잠을 자고 싶더라도 가급적 참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근처를 여유롭게 산책하며 현지 생활을 경험하고 간단하게 카페 등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첫 해외 여행이 두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현실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해외 여행 시 다음 안전 수칙을 염두에 두세요:

  • 소매치기 및 절도 사고에 주의하기: 소지품을 잘 살펴보세요. 한국에서처럼 안심할 수 있는 곳은 많지 않습니다. 소매치기를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장비를 사용하세요. 배낭을 한쪽 어깨에만 메거나 가방을 바닥이나 의자 뒤쪽에 방치하지 마세요. 휴대폰이나 지갑을 뒷주머니에 넣지 마세요. 도난 방지 지갑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 연락 수단을 최신화: 혹시 모를 자연재해, 긴급 상황 발생 시 현지 대사관에 연락할 수 있는 방법과 수단을 알아놓으세요. 호스트 가정에 머무르거나 숙소에서 생활하는 경우, 긴급 상황 발생 시 즉시 집에 있는 가족에게 세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세요.
  • 여행자 보험: 여행자 보험 가입은 필수입니다. 건강과 재산을 모두 보장하는 보험을 선택하세요. 여행 중에는 예기치 않은 질병이나 부상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긴급 대피부터 수하물 분실 보상까지, 여행 보험은 여행 중 불행한 일이 발생했을 때 상당한 금액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상식적인 행동하기: 현지인에게 문의하여 마을이나 도시 인근에서 피해야 할 지역에 대해 알아보세요. 야간 외출 시에는 동반자와 함께 여행하고, 특히 혼자이거나 완전히 신뢰하지 않는 사람과 함께라면 음주를 제한하며, 현지인을 만난다면 처음에는 무조건 공공장소에서 만나세요. 느낌이 이상하다면 만남을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출발일이 다가올수록 긴장감과 설렘이 교차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익숙한 나라를 벗어나 처음으로 떠나는 여행이 처음에는 벅차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적응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여행이 주는 혜택과 새로운 장소와 문화를 경험하는 짜릿함은 여행 계획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정도로 큽니다.

막막한 순간에는 경험이 많은 여행자라도 새로운 여행지를 탐험하는 데는 시행착오가 따른다는 사실을 상기하세요.

모든 경험이 앞으로의 여행을 위한 지식과 성장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알고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받아들이세요. 잊지 못할 멋진 여행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