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산행은 등산화 고르기부터 시작합니다.

완벽한 등산을 위해서는 생각보다 좋은 장비가 많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을 꼽자면 바로 등산화 라는 것을 부정할 사람은 없을 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양한 조건에 따른 등산화 선택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흙이 많은 지형에서부터 돌이 많은 지형, 경사가 완만하거나 가파른 지형, 그리고 계절에 따른 등산화 선택까지, 풍부한 정보를 통해 여러분의 등산이 더욱 안전하고 편안해지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등산화 종류와 특성 알아보기

등산화, 트레킹화

많은 사람들이 등산화와 트레킹화를 혼동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두 가지는 설계 목적이 다릅니다. 등산화는 상대적으로 높은 산을 오르내리는 활동에 적합하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따라서 보통 견고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발바닥을 보호해주는 특수한 밑창과 발목 부분을 지지해주는 높은 샤프트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트레킹화는 평지에서의 긴 거리 걷기나 자연 트레킹 등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등산화보다는 가벼우며 통기성이 좋아 오랜 시간 동안 착용해도 편안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고어텍스 등산화

고어텍스 등산화는 방수성과 통기성을 동시에 가진 등산화를 말합니다. 이는 ‘고어텍스’라는 고유의 방수 통기성 막을 사용하여, 물은 안으로 들어오지 않으면서 땀은 바깥으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발의 상태를 건조하게 유지하면서도 비나 눈 등으로부터 발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천 시에도 등산을 계속하고자 하는 등산객들에게는 고어텍스 등산화가 최적의 선택일 수 있습니다.

미드컷 등산화, 발목 등산화

미드컷 등산화는 발목 부분을 반정도 덮는 디자인으로, 일반적인 등산 경로에서 충분한 지지력과 보호를 제공합니다. 다른 한편으로, 발목 등산화는 발목 부분을 완전히 덮어주는 디자인으로, 매우 가파르거나 험한 지형에서 이동할 때 필요한 탁월한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발목 등산화는 착화감과 이동성 측면에서 미드컷 등산화보다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가지 유형의 등산화 선택은 여러분이 주로 어떤 종류의 등산을 즐기는지에 따라 결정되어야 합니다.

가벼운 등산화, 경량 등산화

가벼운 등산화와 경량등산화는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벼운 등산화는 편안함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등산객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등산화는 보통 내구성이나 지지력 측면에서 조금 부족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경량등산화는 가벼운 무게에도 불구하고 안정성과 보호 기능을 제공해주는 등산화를 의미합니다. 즉, 가벼운 등산화는 짧고 쉬운 코스에서, 경량등산화는 길고 어려운 코스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얼 방식(보아핏 시스템)

다이얼 등산화는 전통적인 끈 대신 다이얼을 사용하여 빠르고 편리하게 착화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이얼을 돌려 조절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장갑을 착용한 상태에서도 쉽게 등산화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다이얼 등산화는 겨울철 등산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다이얼 시스템을 사용하면 보다 정확한 착용감을 얻을 수 있으며, 빠른 시간 내에 등산화를 착용하고 벗을 수 있습니다.

등산화 고르는 법

등산화를 고를 때는 먼저 용도와 적합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가령, 가벼운 산책로나 트레킹 코스를 주로 이용한다면 트레킹화나 가벼운 등산화를 고려하면 좋습니다. 반면에 험한 산악 지형이나 특히 가파른 코스를 주로 걷는다면 높은 안정성과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발목등산화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는 착화감과 핏을 고려해야 합니다. 등산화는 오랜 시간 동안 착용하게 되므로, 착용감이 편안해야 하며 발에 잘 맞아야 합니다. 착용 시에는 충분한 여유 공간이 있는지 확인하고, 발이나 발가락이 부딪히지 않는지 등을 점검해야 합니다.

밑창을 신경쓰세요

등산화의 밑창은 안정성과 그립력, 그리고 충격 흡수 능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밑창의 재질과 디자인을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산화의 밑창은 대부분 고무로 만들어져 있으며, 다양한 패턴과 두께로 제공됩니다. 가령, 돌과 바위가 많은 지형에는 깊고 강력한 그립력을 제공하는 밑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화 선택은 개인의 등산 스타일, 편안함, 안정성 요구 등에 따라 다르게 될 것입니다. 경량 등산화, 발목등산화, 미드컷 등산화, 고어텍스 등산화 등 다양한 옵션 중에서 가장 적합한 등산화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밑창의 선택 역시 중요하며, 특히 험한 지형을 이용한다면 밑창의 그립력과 내구성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해 봤을 때, 당신의 등산 스타일과 요구사항에 가장 잘 맞는 등산화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등산은 즐거운 활동이어야 하므로, 편안함과 안정성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등산화를 선택하여 즐거운 등산 활동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